(사)한국장애인기업협회 - 게시판/자료실
게시판

일반자료

[장애인과 근무할 때] 정신장애인
작성자 : (사)한국장애인중심기업협회 | 작성일 : 2017-08-10 | 조회수 : 1,501

정신장애인은

지속적인 정신분열증,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및 반복성 우울장애에 의한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 수행에 현저한 제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말합니다. (1~3급)

 

 

정신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1
아이콘 정신장애인도 다른 근로자와 마찬가지로 사무활동에 완전히 융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정신 상태를 이유로 따돌려서는 안됩니다.
아이콘 많은 정신과 치료 약물이 심한 갈증을 유발합니다. 식음료의 반입이 금지되는 곳이라 할지라도 정신장애인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음료수를 마실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정신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2
아이콘 정신장애인이 정신과 의사나 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불면증, 피로 또는 기타 정신장애에 흔히 수반되는 상태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도록 외출이나 조퇴와 같은 배려를 해 줍니다.

정신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3
아이콘 중간 중간 짧은 휴식이 정신장애인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콘 근무 중에도 자연스럽게 약을 복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정신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4
아이콘 믿음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주 칭찬합니다.

정신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5
아이콘 정신장애인이 자신에 대하여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동료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어울립니다.
아이콘 언제든지 부담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을 주위에 배치하여 줍니다.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