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장애인기업협회 - 게시판/자료실
게시판

일반자료

[장애인과 근무할 때] 발달장애인
작성자 : (사)한국장애인중심기업협회 | 작성일 : 2017-08-10 | 조회수 : 1,685

발달장애인은

발달장애(자폐증)에 의한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 수행에 제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말합니다. (1~3급)  

 

 

발달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1
아이콘 발달장애인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기능들 즉, 공공장소 이용, 돈 계산, 가전제품 사용, 대중교통 이용 등에서 어려움을 겪으므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발달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2
아이콘 발달장애인은 위험한 순간에 대한 대처능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위험한 상황에서 행동으로 자신을 보호하기 어려우므로 직접적인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손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누군가 함께 있어야 합니다.

발달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3
아이콘 발달장애인은 감정, 의견 표현이 서투르고 나름의 특성을 가졌을 뿐 비장애인과 똑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발달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4
아이콘 일과를 새롭게 조정해야 할 경우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며, 바뀐 일과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발달장애인은 다른 사람의 정서나 생각에 대해 제한된 수준에서만 이해할 수 있으며,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어 남의 오해를 사기 쉽습니다.

발달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5
아이콘 발달장애인은 특정한 상황이나 물건 (예 : 전자오락기, 텔레비전, 자동차 등)에 심하게 집착하여 자신이 하고 있던 일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미리 예측하여 피할 수 있도록 환경을 계획하고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