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장애인기업협회 - 게시판/자료실
게시판

일반자료

[장애인과 근무할 때] 시각장애인
작성자 : (사)한국장애인중심기업협회 | 작성일 : 2017-08-10 | 조회수 : 193

시각장애인은

좋은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사람,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두 눈에 의한 시야의 2분의 1이상을 잃은 사람을 말합니다. (1~6급)  

 

시각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1
아이콘 도와주겠다고 제안하되, 지나치게 고집을 부리지 않습니다. 시각장애인이 문을 지나거나 의자가 있는 쪽으로 가기 위하여 안내가 필요하다면, 당신의 팔을 잡고 당신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따라갈 수 있도록 합니다. 시각장애인의 기준에서 의자가 어느 방향에 있는지를 이야기해 줍니다. 시각장애인이 계단 쪽을 향하여 가는 경우에는, 계단의 숫자와 방향을 말해줍니다.
아이콘 같은 사무실에 있는 사람들과 시각장애인이 서로를 소개하도록 해줍니다. 해당 장애인이 사무실 및 그 직원들에게 적응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2
아이콘 주인의 허락을 구하지 않고 안내견을 건드리거나 안내견의 주의를 산만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안내견은 애완동물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일하는 도중에 방해를 해서는 안됩니다.
아이콘 길을 알려줄 때에는 시각장애인이 이해할 수 없는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장소를 설명할 때 ‘저쪽에’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3
아이콘 누군가가 사무실에서 나갈 때는 이야기해 줍니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4
아이콘 방향을 나타내는 표현을 사용할 때에는, 시각장애인의 위치를 기준으로 몇발짝 앞, 몇 미터 앞과 같이 구체적으로 말해줍니다.
아이콘 새롭거나 낯선 환경으로 안내할 때에는 그곳의 특징이나 장식물에 대하여 설명해 줍니다.
아이콘 물건을 전 해줄 때는 무슨 물건인지 간단히 설명하여줍니다.
아이콘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서류나 물건은 마음대로 옮겨놓지 않습니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5
아이콘 도우미 등을 활용하여 문서화된 정보를 큰소리로 읽어줄 준비를 갖추거나, 시각장애인이 음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를 묻습니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근무할때 이렇게 하세요06
아이콘 시각장애인과 면접 또는 회의를 하는 경우에는, 조명이 밝은 곳을 선호하는지의 여부를 묻습니다. 명암의 대비가 심한 장소는 피하도록 합니다.
아이콘 동행할 때는 흰지팡이 반대쪽에 서고, 시각장애인이 동행인의 팔을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